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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마케팅 앤 문화

제패니메이션 키즈와 일본 게임 IP의 성장

유럽에 있을 때 몸소 체감한 사실 중 유럽인은 일본을 너무 좋아한다는 것이다. 특히 프랑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일본이 여행와서 돈을 많이 쓰는 것도 있겠지만 (요새는 중국이 더 많이 씀에도 불구하고)

현재 유럽과 북미의 20-30대 상당수가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란 일명 '제패니메이션(japan 과 animation 의 합성어)' 키즈로 그들이 주력 소비층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란 그들은 일본의 문화에 익숙한 세대로 유럽의 마케터들은 이러한 사고방식을 제품에 영리하게 녹여낸다. 그 예로 프랑스의 럭셔리 차 브랜드인 마리아주 프레르 Mariage Freres 는 매해 봄 벚꽃을 형상화한 용기와 포장 디자인으로 차를 출시하고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렇다면 새로운 컬처 코드로서 '재패니메이션 키즈' 는 어떤 비즈니스 기회와 닿아있을까? 

일본의 게임 제작사가 IP(지적재산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단순히 physical feature 를 판매하는 하드웨어 기업에서 콘텐츠와 소프트웨어를 갖춘 지속가능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디즈니, 21세기폭스와 같이 다양한 캐릭터와 콘텐츠를 보유하는 기업의 가치가 상승하고 대표적으로 일본의 닌텐도는 구글의 자회사인 나이안틱Niantic 과 협업을 통해 포켓몬고(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을 출시해 전세계 대 히트를 기록한 바 있다. 소니Sony, 그리Gree, 반다이 남코Bandai Namco(드래곤볼 게임 저작권 보유), 캡콤Capcom, 코에이Koei 등의 대표적 게임 기업들의 지난 몇년간 성장세를 지켜보자. 

(최근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주가 하락은 감안)

 

이 밖에 일본의 소비재 기업인 유니클로 역시(한국은 불매운동으로 판매율이 하락했으나) Sub brand인 UT(Uniqlo T-shirt) 를 통해 일본 캐릭터인 도라에몽, 원피스, 드래곤볼 등이 나온 티셔츠를 판매하고 있다. 

 

유니클로 모기업 패스트 리테일링 주가 (5년)

결론적으로 일본, 미국에서 풍성한 게임, 만화 등의 콘텐츠를 소유한 기업은 소프트웨어 파워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다문화적인 마케팅을 펼칠 것이다. 어떤 기업이 있는지 잘 찾아보고 꾸준한 관심을 갖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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